top of page

뉴욕시 정례회견 중, FBI 수사관련 질문쏟아져



<앵커> 불법 선거자금 모금과 관련해 FBI의 수사를 받고 있는 에릭애덤스 뉴욕시장이, 어제 언론사 정례 브리핑을 개최했습니다. 뉴욕시청 에서 열린 언론사 기자간담회 현장에 이하예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2021년 뉴욕시장 선거 당시, 불법 선거자금 모금 의혹으로 FBI 수사를 받고 있는 에릭애덤스 뉴욕시장이, 14일, 언론사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애덤스 시장은, 증오범죄 현황을 언급하며 회견을 시작했지만 기자들의 관심은 FBI 선거자금 불법모금 관련 수사로 집중됐습니다.


이자리에서 기자들은, FBI 수사관련 지난 금요일 애덤스 시장이 핸드폰 2대와 아이패드를 압수당한것으로 아는데, 추가적으로 더 반납해야할게 있는지, 뉴욕시청 직원 중 이번사안과 관련해 기기를 압수당한 사람이 있는지, 캠페인 선거 당시 부적절한 행동을 한 개인이 있다는 성명을 발표했는데, 그 사람이 누군지 등 질문세례가 쏟아졌습니다.  


<인서트: 현장음>


하지만 애덤스 시장은 자신은 뉴욕시경관으로 활동했을 당시에도 그렇고, 브루클린 보로장을 역임하던 시절은 물론, 뉴욕시장으로 일하고 있는 현재까지도, 법을 준수하는 것을 가장 우선시하며 가장 높은 윤리적 기준을 지켜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서트: 애덤스 시장>


또한 튀르키예 총영사관 신출빌딩에 대한 사용허가를 신속히 처리하라고 뉴욕시소방국에 연락을 취했냐는 질문에 대해, 당시 브루클린 보로장으로서, 뉴욕시 빌딩국, 뉴욕시 소방국 등 정부 부처 산하 기관은 원래 긴밀히 연락을 주고 받아야 마땅했으며, 업무상 협력하는게 당연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자신은 그 어떠한 압력도 행사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인서트: 애덤스 시장>


애덤스 시장은, 수사업무를 해온 전직 뉴욕시경으로 그 어떠한 수사에도 방해하지 말아야한다는 원칙이 있다며, 자신은 충실히 수사에 협조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서트: 애덤스 시장>


이어 소방국소속 직원 가운데, 오직 소방국장에게만 연락을 취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소방국장 외에 다른이들에게 관련질문을 한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인서트: 애덤스 시장>




하지만 FBI 수사관련이었습니다. 하지만 FBI 수사관련 질문이 나올때마다 리사 존버그, 애덤스 시장의 수석변호인이 개입해, 대신 대답을 이어갔습니다.


<인서트: 리사 존버스>


그는 FBI와 뉴욕 남부지검은 그들의 할일을 할 뿐이고, 우리는 우리대로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을 뿐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어 뉴욕 남부 연방지검(SDNY)이 추구하는 바와 우리가 추구하는바가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아직까지 어떠한 혐의도 확정된 바 없으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만큼 질문에 구체적으로 답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서트: 리사 존 버그>


뉴욕 남부지검은  애덤스 시장과, FDNY 국장이 튀르키예 총영사관 건축 관련 주고받은 문자에 대해 조사를 진행중이며, FBI가 애덤스 시장의 휴대폰 2대와 아이패드 압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왜 휴대폰을 압수당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답변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해당 사건에 대해 알고있는 소식통은, 2021년 9월 뉴욕시장선거가 한창일 당시, 뉴욕시장 선거 민주당 후보였던 애덤스 당시 브루클린 보로장이 대니얼 니그로 당시 뉴욕시소방국장에게 튀르키예 총영사관 건축허가를 요청하는 문자를 보냈으며, 이에 니그로 당시 국장이 입주 허가서가 다음주 월요일까지 처리될 것이라고 답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FBI는 현재 애덤스 시장이, 외국정부 또는 외국인으로부터 선거자금 수령을 금지하고 있는 연방법을 어기고, 튀르키예 정부 및 건설사로 부터 차명계좌로 선거자금을 지원받은뒤, 이들의 편의를 봐줬는지에 대해 집중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이번 수사와 관련해 FBI와 뉴욕 남부지검은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K라디오 이하예 입니다. 

news@am1660.com


AM1660 K-라디오의 기사와 사진에 대한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COPYRIGHT ⓒ AM1660 K-Radio ALL RIGHT RESERVED

Recent Posts

See All

컬럼비아대와 뉴욕시립대 체포 시위대 절반 외부인 

<앵커>NYPD 조사 결과, 컬럼비아대와 뉴욕시립대학교에 체포된 시위대 중 약 절반이 학교와 관련이 없는 사람들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시위대에 끼어 있던 외부 선동가에 대해서도 면밀한 조사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지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뉴욕시립대학(CCNY)과 컬럼비아대에서 시위 도중 체포된 수백 명 중 거의 절반이 학교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

뉴욕대법원, 퀸즈 포레스트힐스 경기장 공연소음 모니터링해야 

<앵커>뉴욕 대법원이 소음 등의 이유로 지역 주민들이 퀸즈 포레스트 힐스 스타디움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공연은 계속하되 소음 수준을 모니터링해야 한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유지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뉴욕 대법원 여름 콘서트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퀸즈 포레스트 힐스 스타디움에서 공연을 계속할 수 있다고 판결했습니다. 그러나 법원 문서에 따르면 주민들이 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