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산토스 의원, 사퇴압박 속에 "나는 정직한 삶을 살아왔다"




<앵커> 연방하원의원으로 당선된 조지 산토스 의원의 가짜 이력 논란에, 미국 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공화당 내부에서 조차, 당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불명예를 안겨준 산토스 의원은 당장 사퇴해야한다고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가운데 산토스 의원은 오늘(12일) 사퇴의사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자신은 정직한 삶을 살아왔고, 사퇴할 뜻이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보도에 이하예 기자 입니다.




<인서트: 공화당 의원들>


뉴욕 낫소카운티 공화당 지도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한 목소리로 조지 산토스 연방하원의원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낫소카운티 공화당 의원들은 산토스 의원은 연방하원에 수치와 불신, 불명예를 안겨줬다고 비판하며, 거짓 투성이인 산토스는 공화당 내에서도 결코 환영받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산토스 의원이 스스로 물러나지 않는다면 결국 쫓겨나게 될 것이라며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가짜 이력으로 당선된 산토스 의원의 거짓투성이 이력은, 초당적으로 비판을 받고 있을 뿐 아니라, 미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집중적으로 보도하며, 사태의 추이에 관심이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사태가 악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산토스 의원은 12일, 사퇴할 의향이 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자신은 정직한 삶을 살아왔다며 사퇴할 뜻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자신에게 투표한 14만2천명의 유권자가 자신에게 사퇴하라고 요구하면 사퇴를 생각해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실제로 그는 2022년 연방하원 3선거구 투표에서 14만2673표를 얻으며 당선된 바 있습니다. 이는 사퇴압박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인서트: 산토스> 산토스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서도, 자신은 자신을 지지해준 유권자들을 위해 일할뿐, 정당이나 정치인들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 아니라며, 자신을 지지해준 유권자들이 사퇴하라고 한다면 그때 사퇴를 고려해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공화당 내부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사퇴할 의사가 없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산토스 의원은 12일 목요일, 언론보도를 정면으로 반박하며 언론에서 말도안되는 정보를 유출하고 있다며, 사퇴의사가 없음을 내비쳤습니다. 낫소 카운티 공화당 지도부가 공개한 산토스 의원의 이력서에는 그가 골드만 삭스 뉴욕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로 근무했다고 기재돼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골드만 삭스 근무 이력이 없습니다. 또 시티그룹 뉴욕에서, 자산관리 매니저로 근무했다고도 적혀있지만, 이 역시 거짓말로 확인됐습니다. 학력역시 모두 거짓이었습니다. 그는 바룩 칼리지에서 경제학 학사학위를 상위 1%의 성적으로 평점 3.89로 졸업했다고 기재돼 있지만 이 역시 거짓말 이었습니다. 또 NYU에서 MBA International Business 석사학위를 취득했다고 적혀있지만 모두 거짓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가사도우미로 일했던 자신의 모친을 금융권 임원 출신이라고 속이는가 하면, 자신의 성 정체성과 종교 등 수 많은 거짓말을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젠 드세나(Jen DeSena) 노스 헴스테드 공화당 감독관은 산토스 의원이 했던 셀수없이 많은 거짓말들이 생각할 수록 역겹다며, 그는 유권자들의 신뢰와 시간과 자금들을 배반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정상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며, 그는 도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의 행보는 국가적인 유머이며, 전세계적인 유머가 됐다며, 이제 이 유머는 그만 사라져야한다고 강력히 말했습니다. <인서트: 젠 드세나 > 이미 하루전 공화당 지도부가 그의 사퇴를 촉구한다는 기자회견을 개최했으며, 12일 목요일 아침, 뉴욕주 의회 공화당 대표 10명 가운데 6명이 산토스의 퇴진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이에 공화당 지도부는, 그는 공화당뿐 아니라 미 전역, 그리고 전세계를 상대로 거짓말을 했으며 이제 그는 떠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토스 의원은 수많은 거짓말을 했다고 인정하면서도, 자신은 정직한 삶을 살아왔다고 말하며 사퇴압박에 굴하지 않고 있어 정치적인 진흙탕 싸움이 예상됩니다. 만일 산토스 의원이 사임한다면 캐시호컬 뉴욕주지사는 그를 대신할 의원을 선출하기 위해 10일 이내로 특별 선거를 요청해야하며, 호컬 주지사의 요청이후 70일에서 80일 내로, 선거가 실시되야 합니다. K-라디오 이하예 입니다.




news@am1660.com


AM1660 K-라디오의 기사와 사진에 대한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COPYRIGHT ⓒ AM1660 K-Radio ALL RIGHT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