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그레잇 넥 주민들 산토스 사임 요구 청원 사인 1,000명 넘어




<앵커> 학위 및 경력 사항 등을 모두 속인 것이 사실로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낫소 카운티와 퀸즈 북동부를 대표하는 연방 하원의원으로 취임한 조지 산토스 의원을 대상으로 사임 요구가 강하게 일고 있습니다. 이미 1,000명이 넘는 지역 유권자들이 산토스 의원 사임을 요구하는 청원에 사인했는데요. 전형숙 기자의 보돕니다.


가짜 학력과 경력을 내세워 연방 하원 의원에 당선 됐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3일 취임 선서를 강행한 조지 산토스 의원의 사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그레잇 넥 거주민 조디 핑켈(Jody Finkel)은 산토스 의원이 낫소 카운티와 퀸즈 북동부를 아우르는 연방 하원 3지역을 대표하는 인물로 부적절하기에 의원직에서 사임해야 한다는 내용의 청원을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시작했고 해당 청원에 6일 오전 1시 기준 1,100명의 넘는 유권자들이 사인을 완료했습니다. 사임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당파와 관계 없이 공화당과 민주당원들 모두에서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롱아일랜드 더글라스톤에 위치한 산토스 의원 사무실 앞에서는 5일 지역 주민들과 선출직 정치인들이 모여 산토스 의원의 해임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습니다. 주민들은 제대로 된 검증을 거치지 않고 후보를 배출한 공화당과 또 의심없이 표를 내 준 유권자들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는 목소리를 냈습니다.


<인서트: Local Residents Insisting George Santos to resign>


민주당 소속 낫소 카운티 의회 조시 라파잔(Josh Lafazan) 의원은 이 자리에서 “ 산토스 의원은 자신과 관련한 모든 것에 대해 거짓말을 한 데다 의정 업무를 보기 위한 사무실 근처에도 나타나지 않는 최악의 인물이라”고 외치면서 당장 사임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인서트: Nassau County Legislator Josh Lafazan>


해당 지역 공화당 의원들도 산토스 의원이 연방 의회 활동을 이어가는 것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젠 드세나(Jen DeSena) 노스 헴스테드 공화당 감독관(town of North Hempstead's Republican supervisor)은 “ 조작된 경력으로 표를 얻은 산토스 의원에게 지역 주민들이 큰 배신감을 느끼고 있으며 주민들은 자신이 뽑은 의원을 볼 때마다 불쾌함과 역겨움을 느껴야 하는 상황”이라고 문제를 지적하면서 “게다가 논란 의혹에 대처하는 산토스 의원의 말과 행방은 뻔뻔하기가 그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조셉 카이로 주니어 낫소 카운티 공화당 위원회 의장(Nassau County Republican Committee Chairman Joseph Cairo Jr. )은 “ 산토스는 하원의 명예를 훼손시켰고 3선거구 유권자의 신뢰를 저버렸다”고 비난하면서 “ 산토스가 사임하지 않고 추후 지역사회를 위한 어떤 공적 행사에 나타난다면 그 어디에서도 환영 받지 못할 것이며 자리에서 떠나 달라는 요청을 받게 될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한편 학력과 경력 위조에 대한 혐의로 연방 검찰과 낫소 카운티 지역 검찰 모두의 조사를 받게 된 조시 산토스 의원은 모국인 브라질 검찰 로부터 기소에 처해질 위기에도 놓여있습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브라질 검찰은 산토스가 19살이던 지난 2008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외곽의 한 옷가게에서 훔친 체크를 사용해 700달러를 내고 신발 등을 산 혐의를 받고 있으며 미국으로 출국한 산토스의 소재를 파악하지 못해 중단됐던 사건에 대해 브라질 검찰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미 법무부를 통해 산토스 기소 내용을 전달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K-radio 전형숙입니다.






news@am1660.com


AM1660 K-라디오의 기사와 사진에 대한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COPYRIGHT ⓒ AM1660 K-Radio ALL RIGHT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