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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코나 자발적 리콜…원인은 배터리 셀 제조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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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코나 등 3개 차종 2만6699대 결함 발견
제작사, 소비자 보호 위해 BSA 전량 교체 결정
중국 남경서 2017년9월~2019년7월 생산 배터리
3월29일부터 현대차 서비스센터서 무상 수리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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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국토교통부는 24일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 2만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원인은 LG에너지솔루션이 제작한 배터리 때문이다.

리콜 대상은 현대차 코나 전기차(OS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 총 2만6699대다.

현대차에서 제작, 판매한 코나 전기차(OS EV) 등 3개 차종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2017년9월~2019년7월)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오는 3월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리콜에 들어간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10월 시정조치한 코나 전기차(BMS 업데이트, 배터리 미교체)에서 화재가 발생(1월23일, 대구)함에 따라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 남경공장에서 지난 2017년9월부터 2019년7월 사이에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 모두가 리콜 대상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 정밀조사와 함께 화재 재현실험 등을 추진해 왔다.  

현재까지 합동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위적인 화재 재현실험을 통해 배터리셀 내부 열 폭주 시험에서 발생된 화재 영상이 실제 코나EV 화재 영상(대구 칠곡 CCTV, 2020년8월7일)과 유사한 것이 확인됐다.

최근 대구 화재(2021년1월23일) 차량 중간조사 결과, 화재는 3번 팩 좌측의 배터리 셀에서 발생했고, 내부 양극(+) 탭의 일부가 화재로 소실된 것이 확인됐다.

또 리콜로 수거된 불량 고전압 배터리 분해 정밀조사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해 화재 재현실험을 진행 중이다. 다만 현재까지는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코나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시 BMS 충전맵 로직 오적용을 확인했다. 이로 인해 급속 충전 시 리튬 부산물 석출을 증가시키는 등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 여부를 추가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2020년 10월 자발적 리콜시 원인으로 제시된 배터리셀 분리막 손상도 확인했다. 분리막 손상이 있는 배터리셀로 화재 재현실험 중이며 현재까지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과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화재 발생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서 과충전을 차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결함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BMS 업데이트로 화재 위험성이 있는 일부 배터리를 완전히 추출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국토부는 현재 진행 중인 KATRI 주관의 화재 재현실험 등 일부 완료하지 못한 결함조사를 지속 추진하면서 이번 시정조치(리콜)의 적정성도 조사해 필요 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전기차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대책은 3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리콜대상 차량은 오는 3월29일부터 단계적으로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고전압배터리시스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angse@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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