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 9, 20232 min

1009_모닝 주요 뉴스

앵커: 김은희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공격으로 이스라엘에서 지난 주말동안 수천명의 사망자가 나온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은, 긴급 연설을 통해 미국은 이스라엘과 함께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하는 과정에서 외국인들이 다수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하마스에 인질로 잡혀있는 사람 가운데 독일, 프랑스, 영국, 네팔 뿐 아니라 미국인 등, 외국인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며, 각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런 가운데 맨해튼 타임스퀘어에서 팔레스타인의 이스라엘 공격을 지지하는 시위가 진행됐습니다. 반대로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시민들은 끔찍한 민간인 학살을 응원하는 팔레스타인 지지자들의 행보가 야만적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미 의회가 이슬람 무장단체 하마스의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에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하고 있지만, 하원의장 공백 사태로 의회 차원의 지원이 지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뉴저지 3선거구 앤디 김 연방 하원의원이 미 주류 언론 매체 폴리티코와의 인터뷰에서 “ 한국계 최초로 미국 상원의원이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의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두 번이나 승리한 선거구인 뉴저지 3선거구에서 세 번이나 연임에 성공한 것은 자신의 정치적 성과 때문이었다고 강조하면서 내년 상원 의원 선거에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이번 주말에도 캘리포니아주 리치먼드시에서 총기 난사 사건으로 3명의 사상자가 나왔습니다. 한편 캘리포니아 주의회에서 고등학생들의 성 건강을 위해 무료로 콘돔을 제공하려는 내용의 법안에 대해 입법을 추진하려다 주지사의 거부권행사로 무산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활발한 화산 중 하나인 하와이섬의 킬라우에아 화산에서 지난 4일 하루 동안 수백 차례에 걸쳐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하와이 마우이섬이 대규모 산불 피해 이후 두 달 만에 서부 마우이 지역에 관광객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국무부가 발표한 2023년 11월 비자 블러틴에 따르면, 가족이민 전순위의 비자발급 우선일자·접수가능우선일자가 전면 동결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년 (2024년) 1월부터 미국에서 전기차를 구매할 때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에 따른 세액 공제를 살 때 미리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루에 계단 5층을 걸어 올라가는 것으로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최대 20%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의 양대 복권 중 하나인 파워볼 '잭폿' 당첨금이 역대 5위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불었습니다. 오늘 밤 추첨으로 이월된 당첨금은 15억5천만달러(약 2조910억원)에 이릅니다.
 

 
▶올해의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로 미 경제사 및 노동 경제학자인 클라우디아 골딘 하버드대 교수(77)가 선정되었습니다
 

 
▶중국 저장성 항저우 일원 6개 도시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16일간의 열전을 마무리하고 어제 막을 내렸습니다. 대한민국은 금메달 42개 은메달 59개 동메달 89개로 종합순위 3위로 항저우 아시안 게임을 마무리했습니다.
 

 

 
news@am1660.com

AM1660 K-라디오의 기사와 사진에 대한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COPYRIGHT ⓒ AM1660 K-Radio ALL RIGHT RESERVED